학회 소개

회장인사말

home학회 소개회장인사말


한국불어불문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ceo

한국불어불문학회는 1965년 창립 이래 불어불문학 연구와 교육의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해온 유서 깊은 학회입니다.

대표적으로 학술지 『불어불문학연구』를 통해 프랑스 문학, 어학, 문화에 대한 수준 높은 연구성과를 소개하고, 정기학술대회를 통해 국내외 저명학자들 간 활발한 학술교류의 장을 제공해 왔습니다. 아울러 학술상 기금을 조성해주신 故 정명환 제15대 회장님의 뜻에 따라 소현학술상을 제정하여 신진 연구자의 연구의욕을 고취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회는 프랑스어 학습자에게 필요한 불한사전과 한불사전 편찬사업을 수행해왔으며, 현재 인쇄본 외에 그 콘텐츠들을 네이버를 통해 전자사전 형태로 일반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본 학회가 축적해온 연구성과를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하여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는 지식공유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학술교류의 장을 다양화하고 외연을 넓히는 데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신진 연구자 및 학문후속세대의 연구발표회를 신설하여 6월 소규모 학술대회의 형태로 개최하고, 2023년에 출범한 온라인 콘텐츠 위원회를 적극 뒷받침하여 온라인 콘텐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한국불어불문학회 제59대 회장
김 정 희 올림

맨위로